주식회사 누리아이티

정보자산의 보안강화를 위한 3단계 인증 보안SW(BaroPAM) 전문기업인 누리아이티

▶ Tuxedo/오류 메시지(Oracle)

Oracle 성능애 영향을 미치는 것들-SORT_AREA_SIZE

누리아이티 2017. 12. 21. 08:23

 

SORT_AREA_SIZE에 대해서는 흔히 잘못된 이해를 하게 되는데,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이 값이 모든 사용자들이 sort 작업에 사용하게 되는 공용 메모리 영역의 크기로 이해를 하는데, 실제로는 사용자 프로세스 별로 사용하게 되는 sort 영역의 크기를 나타냅니다.

앞에서 살펴본 두 개의 파라미터와 달리, SORT_AREA_SIZE SGA영역에 속하지 않습니다.

 

만약 sort_area_size 값이 너무 작다면, sort 작업 대부분이 사용자의 temporary tablespace에서 디스크를 사용하여 이루어 지게 됩니다.

 

SQL 처리시 order by , group by 등을 사용할 경우에는 sort 작업이 발생하나 index 생성 등에도 sort가 발생합니다.

 

메모리 sort는 디스크 sort에 비해 훨씬 좋은 성능을 보이므로, 지속적으로 SORT_AREA_SIZE 값을 모니터하여 튜닝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이 값을 너무 크게 지정할 경우, swapping이 발생하면서 시스템 성능이 급격하게 저하될 수 있습니다.

 

 SORT_AREA_SIZE는 세션별로도 지정가능하며, 지정하기 위해서는 ALTER SESSION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특정 세션에서 시스템상의 모든 메모리를 사용하도록 할 경우 시스템 성능이 급격히 저하 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