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누리아이티

정보자산의 보안강화를 위한 3단계 인증 보안SW(BaroPAM) 전문기업인 누리아이티

▶ BaroSolution/기술문서

사이버 보안(Cyber security) 중요성과 보안 정책

누리아이티 2024. 7. 26. 12:53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가속화되면서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도 더욱 부각되고 있다. 데이터 보호, 해킹 방지, 개인 정보 보호와 관련된 키워드는 현대 IT 환경에서 중요한 이슈로 자리 잡고 있으며, 특히 랜섬웨어 방지, 클라우드 보안, 제로 트러스트 아키텍처와 같은 주제가 주요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1. 랜섬웨어 보안

랜섬웨어는 악성 소프트웨어의 일종으로, 시스템을 감염시켜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이를 해제하기 위해 금전을 요구하는 형태의 공격이다. 이러한 공격은 개인, 기업, 정부 기관 등 다양한 대상에게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다. 랜섬웨어는 주로 피싱 이메일, 악성 링크, 소프트웨어 취약점을 통해 시스템에 침투한다.

랜섬웨어 공격은 데이터 유실, 시스템 중단, 금전적 손실 등 다양한 형태의 피해를 야기할 수 있다. 

1) 금전적 손실
 
공격자는 데이터를 복호화하기 위해 금전을 요구하며, 피해자는 이를 지불하지 않으면 데이터를 복구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한다.
 
2) 운영 중단
 
기업의 운영 시스템이 랜섬웨어에 감염되면 정상적인 업무가 불가능해지며, 이로 인해 생산성 저하와 매출 손실이 발생한다.
 
3) 명성 훼손
 
랜섬웨어 공격으로 인한 데이터 유출이나 시스템 마비는 기업의 신뢰도를 떨어뜨리고, 고객과의 관계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랜섬웨어 공격을 방지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기술과 전략이 중요하다.

1) 다계층 보안 접근법
 
PC, 서버,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 등 다양한 레벨에서 보안(Muti-layer security) 솔루션을 적용하여 공격을 방지한다.
 
2) 정기적인 백업 시스템 구축
 
중요한 데이터를 정기적으로 백업하여 랜섬웨어 공격 시 데이터 복구가 가능하도록 한다.
 
3) 최신 보안 패치 적용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의 보안 취약점을 악용하는 공격을 막기 위해 최신 보안 패치를 신속하게 적용한다.
 
4) 피싱 교육
 
직원들에게 피싱 공격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여 이메일이나 링크를 통한 악성코드 감염을 예방한다.
 
5) 제로 트러스트 아키텍처 도입
 
모든 접속을 철저히 검증하고 최소 권한 원칙을 적용하여 내부 위협 및 외부 공격을 방지한다.
 

2. 클라우드 보안

클라우드 컴퓨팅은 데이터 저장, 처리 및 관리를 물리적 서버 대신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로 인해 기업과 개인은 고성능 컴퓨팅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보안 위협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데이터 암호화, 접근 제어, 정기적인 보안 감사 등이 중요하다. AWS, Google Cloud, Microsoft Azure와 같은 주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들은 다양한 보안 솔루션을 통해 클라우드 환경의 보안을 강화하고 있다.

클라우드 보안의 주요 전략은 다음과 같다.

1) 데이터 암호화
 
클라우드에 저장되는 데이터는 암호화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데이터가 유출되더라도 암호화 키 없이는 읽을 수 없다.
 
2) 접근 제어
 
클라우드 리소스에 대한 접근은 엄격히 통제되어야 한다. 역할 기반 접근 제어(RBAC)를 통해 최소 권한 원칙을 적용한다.
 
3) 정기적인 보안 감사
 
클라우드 환경에 대한 정기적인 보안 감사를 통해 보안 취약점을 조기에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다.
 
3) 다중 인증(MFA), 2차 인증
 
사용자의 신원을 확인하는 추가적인 방법을 도입하여 계정 탈취 위험을 줄인다.
 
4) 모니터링 및 로그 관리
 
실시간으로 클라우드 환경을 모니터링하고 로그를 분석하여 이상 징후를 조기에 발견한다.

 
3. 제로 트러스트 아키텍처
 
제로 트러스트 아키텍처는 기존의 경계 기반 보안 모델을 대체하는 새로운 보안 패러다임이다. 제로 트러스트는 "신뢰하지 말고 항상 검증하라"는 원칙을 기반으로, 네트워크 내외부의 모든 접속을 철저히 검증하고 최소 권한 원칙을 적용한다. 이를 통해 내부 위협 및 외부 공격에 대한 보안을 강화한다. 주요 기업들은 제로 트러스트 모델을 도입하여 네트워크 보안을 혁신하고 있다.
 

 
사이버 보안은 현대 기업의 IT 환경에서 복잡하고 중요한 문제이다. 공격자들은 기업 방어를 뚫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계속해서 찾고 있으며, 기업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다계층 방어 전략을 채택해야 한다. 

중앙화 되어 있는 Gateway(+Proxy) 방식은 기술적으로 "단일 지점 공격"에 의한 시스템  전체가 장악되거나, 파괴될 수 있는데, 이번 IT대란 사태는 인증 시스템도 예외가 아님을 보여줬다.

 


중앙 집중식에서 벗어나 탈중앙화하는 PC, 서버,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 데이타베이스 등 각각의 레이어별 인증 시스템은 "단일 지점 공격"에서 시스템을 보호할 수 있다. 
 
탈중앙화하는 다계층 인증 시스템(Multi-layer authentication system)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힘을 받고 있다.
 
사이버 보안은 디지털 시대에 필수적인 요소로, 데이터 보호와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계속해서 발전해야하는 분야다.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중간은 간다"는 건 오래된 말이고, 클라우드 시대에는 통하지 않는 말이다. 새로운 시대에는 새로운 보호 장치가 어울린다. 시스템과 인프라는 자꾸만 새 것으로 바뀌는데 왜 예전 것들을 부여잡고 있는지 각자가 스스로를 검토해야 할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