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누리아이티

정보자산의 보안강화를 위한 3단계 인증 보안SW(BaroPAM) 전문기업인 누리아이티

▶ Tuxedo/오류 메시지(Oracle)

TNS-12203 "TNS:unable to connect to destination"

누리아이티 2010. 7. 8. 16:39

현상 : TNS-12203 "TNS:unable to connect to destination"
 

원인 : 1.WINDOWS용 TCP/IP 어댑터를 설치하지 않은 상태에서 연결하려 할
       2.TNS-12203 에러는 WINDOWS용 ORACLE SQL*NET소프트웨어가 ORACLE 홈  디 렉토리를 찾을 수 없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3.TNSNAMES.ORA가 ORACLE 홈 디렉토리 아래의 NETWORK\ADMIN에 있는지 확인하십시요.
       4.서버쪽에서 실행중인 SQL*NET V2 TCP/IP Listener가 없어도 TNS-12203이 발생
       5.연결할 SERVICES 이름에 대해 CONNECT DESCRIPTOR에 정확한 ADDRESS 매개변수를 지정했는지 확인하십시요.
       6.JSB VSL 소켓이 초기화되지 않으면 TNS-12203 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7.TNS-12203에 이어 실제 문제가 무엇인지 더 자세하게 나타내 주는 또 다른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치 : 1.SQL*NET TCP/IP V2는 SQL*NET V2와 V2 TCP/IP 어댑터 등 두가지 제품으로 구성됩니다.
         이들은 별도의 두 키트로 되어 있는데, 반드시 두 키트를 모두 설치해야 합니다.
       2.WIN.INI파일의 ORACLE 부분에 다음 항목이 있는지 확인하십시요.
         [ORACLE]
         ORA_CONFIG=C:\WINDOWS\ORACLE.INI
         WINDOWS디렉토리가 C:\WINDOWS가 아니면, 위 행의 C:\WINDOWS 부분을 그 이름으로 바꾸십시요
         그런 다음, ORACLE 소프트웨어를 다시 설치하십시요. ORACLE.INI 파일이 있으면 ORACLE.INI 파일에 다음 행이 있는지 확인하십시요.
         ORACLE_HOME=C:\ORAWIN
         ORACLE 홈 디렉토리가 C:\ORAWIN이 아니면 위 행의 C:\ORAWIN 부분을 이름으로 바꾸십시요.
       3.ORACLE 홈 디렉토리는 ORACLE.INI(또는 WIN.INI의 ORA_CONFIG매개변수가 지시하는 파일)의 ORACLE_HOME 에 의해 정의됩니다.
       4.서버쪽에서 실행중인 SQL*NET V2가 있는지 확인하십시요. 서버쪽에서 Listener Control 유틸리티(LSNRCTL)를 사용하면 서버의 V2 Listener가 실행중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버에서  "LSNRCTL STATUS"명령을 실행하십시요. Listener Control이 유틸리티   대해서는 SQL*NET Administrator's Guide를 참조하십시요.
       5.정확한 ADDRESS 매개변수를 사용중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WINDOWS 클라이언트에서 사용 할 것과 같은 ADDRESS 매개 변수를 가진 TNSNAMES.ORA를 사용하여  서버에서 루프백을 해 보는 것 입니다. 루프백을 수행한다는 것은 데이타베이스와 같은 기계에서 SQL*DBA 등을 호출하고 연결 스트링을 지정함으로써 SQL*NET V2를 통해 연결한다는 뜻입니다.
       6.문제를 해결하려면 다음 사항을 점검하여 JSB VSL 레이어가 정확하게 초기화되었는지 확인 하십시요.
         1)ORACLE.INI 파일(또는 WIN.INI의 ORA_CONFIG 매개변수가 지시하는 파일)의  업체키 매개 변수 TCP_VENDOR가 정확하게 설정되었는 지 확인하십시요
         2)ORACLE_HOME\BIN 디렉토리에 MSOCKLIB.DLL이 있는지 확인하십시요.
         3)ORACLE_HOME\BIN 디렉토리에 선택된 JSB 업체 특유의 DLL이 있는지, 또는그 JSB 업체 특유의 TSR 파일이 실행되는 지 확인하십시요.
         4)WINDOWS 홈 디렉토리에 VSL.INI 파일이 있는 지 확인하십시요.
       7.화면에서 다른 에러가 보이지 않으면 ORACLE_HOME\NETWORK\LOG 디렉토리의 SQLNET.LOG 파일을 점검하십시요.

'▶ Tuxedo > 오류 메시지(Orac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TNS-12533  (0) 2010.07.08
ORA-12514, ORA-01017  (0) 2010.07.08
ORA-12154  (0) 2010.07.08
ORA-12004, ORA-12034  (0) 2010.07.08
ORA-9352  (0) 2010.0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