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누리아이티

정보자산의 보안강화를 위한 3단계 인증 보안SW(BaroPAM) 전문기업인 누리아이티

▶ BaroSolution/기술문서

개방형 OS인 하모니카OS의 보안 강화를 위한 BaroPAM의 3단계 보안전략

누리아이티 2019. 6. 20. 08:17

2020년까지 공공기관 데스크톱 PC의 대다수를 독자 운영 체제로 전환하기 위해 추진됐다.

 

2016년 시점에는 국가에서 하는 프로젝트 연속성은 없어졌고 하모니카 커뮤니티(https://hamonikr.org) 참여자들 중심으로 자발적으로 수정, 배포 활동을 하고 있다. 

 

자바, 플래시 웹 플러그인이 포함돼 있어 설치가 쉬운 리눅스 민트 17 마테 버전을 기반으로 개발된 리눅스 민트의 배포판이다. 

 

하모니카는 한글화 서비스,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 경험 등을 중점적으로 개선하여 별도의 한글 설정 없이 바로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하모니카는 오픈 소스이며, 개방형 운영 체제임을 중시하고 있다.

 

 

정보자산 접근제어 2차 인증 솔루션인 BaroPAM의 보안 전략은 3단계로 구성되며, 1단계는 전형적인 기본 보안(ID/Password), 2단계일회용 인증키를 적용한 보안, 3단계이상접속 탐지 및 차단을 통한 불법적인 정보자산의 접속 제어로 구성되어야 한다.

 

"아무 것도 신뢰하지 않는다" = "아무도 믿지 마라" = "계속 검증하라"

 

앞으로 정보 보안의 흐름은 보안은 강화하고 사용자의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기억할 필요가 없는 비밀번호! BaroPAM이 함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