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누리아이티

정보자산의 보안강화를 위한 3단계 인증 보안SW(BaroPAM) 전문기업인 누리아이티

▶ BaroSolution/기술문서

개방형 OS인 TmaxOS의 보안 강화를 위한 BaroPAM의 3단계 보안전략

누리아이티 2020. 1. 21. 15:11

OS는 모든 컴퓨팅 환경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가장 기본적인 시스템 소프트웨어로서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사용되는 핵심 요소이다. PC OS 분야의 세계시장 규모는 약 200억 달러에 달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MS)의 윈도우가 전세계적으로 95% 이상(국내는 98%)을 점유하고 있는 등 그 동안 곳곳에서 독점 문제가 제기되어 왔다.

 

하지만 MS 윈도우의 경우, IT 전반에서 사용하는 표준 기술이 아니다 보니 MS 윈도우 기반으로 개발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최신 유행하고 있는 모바일 환경이나 통합된 클라우드 환경에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았던 것이 현실이다.

 

이로 인해 PC OS 분야에서도 표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계속해서 제기되었고, TmaxOS는 유닉스를 기반으로 기존의 MS 윈도우의 단점을 보완한 표준 OS TmaxOS를 선보이게 됐다. TmaxOS가 시장에서 확산되면 PC와 모바일 시장이 통합된 앱 생태계 구축이 훨씬 더 용이해 짐에 따라 IT 환경에 있어 혁신적인 ‘변화가 시작’될 것이라고 TmaxOS는 개발배경을 밝혔다.

 

TmaxOS는 최첨단 성능과 안정성을 담은 티맥스 만의 최첨단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다양한 OS 및 플랫폼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 3D 그래픽 및 디바이스 드라이버 등과의 뛰어난 호환성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사용자가 새로운 OS를 사용하는 데 있어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직관적인 멀티 태스킹 환경을 제공하는 등 사용자 환경 부분도 신경을 썼다.

 

또한 최근 각종 보안 위협이 증가함에 따라 TmaxOS OS 자체적으로 강력한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기존 OS 보안 취약성을 해결한 최초의 시큐어(Secure) OS TmaxOS는 시큐어 존을 통한 개인과 기업 간 업무 공간, 시스템과 사용자 환경을 완벽하게 분리해 다양한 보안 위험 요소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비인증 애플리케이션 실행을 위한 격리된 환경을 제공하여 애플리케이션을 안전하게 실행할 수 있으며, 특히 4가지 선택적인 보안단계를 통해 클라우드 보안까지 제공한다.

 

특히 TmaxOS는 기존 유닉스 기반 OS의 취약점으로 지적되었던 그래픽 기술인 X윈도우를 배제하고 티맥스 자체 기술로 그래픽 커널을 개발한 세계 최초의 상용 OS이다.

 

 

정보자산 접근제어 2차 인증 솔루션인 BaroPAM의 보안 전략은 3단계로 구성되며, 1단계생체인식 보안(속성기반 인증: 생체정보), 2단계는 소유기반 인증인 일회용 인증키, 3단계는 전형적인 기본 보안(지식기반 인증: ID/Password) 를 적용한 보안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아무 것도 신뢰하지 않는다" = "아무도 믿지 마라" = "계속 검증하라"

 

앞으로 정보 보안의 흐름은 보안은 강화하고 사용자의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기억할 필요가 없는 비밀번호! BaroPAM이 함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