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누리아이티

정보자산의 보안강화를 위한 3단계 인증 보안SW(BaroPAM) 전문기업인 누리아이티

▶ BaroSolution/기술문서

망분리로 인한 보안이 강화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며, 지금은 정보보안에 대한 인식의 대전환이 필요한 시대

누리아이티 2023. 9. 15. 09:35

(내부망/외부망)망분리로 인한 보안이 강화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며, 지금은 정보보안에 대한 인식의 대전환이 필요한 시대이다.

국내 망분리 사업 최초 설계 시 일부 참여한 사람이 남긴 내용) 

나는 망분리로 인해 보안이 강화된다는 말에 절대 동의하지 않는다.
 
망분리는 MB 때 기업, 기관의 내수촉진 차원에서 추진된 사업이다. 당시 전산 시스템을 2배로 뻥튀기 시켜 돈을 쓰게 만드는 명분에 불과했었다.
 
국내 망분리 사업 최초 설계 시 일부 참여한 사람으로서
 
이 병신 같은 놀음이 얼마 안갈 것으로 나는 확신 했었는데, 보안 카르텔이 여기에 광분하며 호응했다.

돈이 되니까.

 
지금은 이미 법제화까지 되었고, 외계인 침공 소설까지 써대면서 망분리를 옹호하는 세력의 무식함에 아연실색이다.
 
기술적 보호대체으로서의 허접함에 대해 논쟁을 원한다면 너나 열심히 하시라.
 
클라우드 시대에 망분리 따위를 이유 삼아 쇄국정책을 펴는 어이 상실.
 
여긴 망분리를 잘하는 대단한 보안이 강한 나라가 아니고, 기술의 본질보다 정책을 중시하는 이상한 관료주의 국가일 뿐이다.

 

아직도 보안에 취약한 이런 방식이 사용되고 있다는 현실이 안타깝다.

2차 인증 중 해커들의 가장 좋아하는 적용 방식: Gateway(+Proxy) 방식
2차 인증 중 가장 취약한 인증 방식: SMS, 이메일 등 문자기반의 인증
2차 인증 중 해커들이 가장 애용하는 우회 기술과 피로공격에 취약한 인증 방식: 2 채널 인증
▶피싱 공격에 잘 속는 링크 방식: QR 코드 방식

정보자산의 보안 강화를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기본 사항이다.

▶인증 절차 시 데이터 위변조를 어떻게 방어할 것인지?
▶계정 정보 도용 및 악용은 어떻게 차단할 것인지?
▶브라우저 자동 로그인은 어떻게 방어할 것인지?
▶우회접속을 어떻게 차단할 것인지?

▶원격접속을 어떻게 차단할 것인지?
▶중간자 공격을 어떻게 방어할 것인지?
다중인증(MFA)의 우회기술을 어떻게 차단할 것인지?
다중인증(MFA)의 피로공격을 어떻게 방어할 것인지?

정보자산의 보안강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매번 변하거나 한번 사용하고 버리는 일회성/휘발성 같은 동적인 보안인 일회용 인증키는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일회용 인증키 생성매체를 사용해서 본인이 직접 일회용 인증키를 생성하여 본인이 직접 접근하고자 하는 정보자산에 입력 및 검증해야 그나마 보안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최선책이다.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중간은 간다"는 건 오래된 말이고, 클라우드 시대에는 통하지 않는 말이다. 새로운 시대에는 새로운 보호 장치가 어울린다. 시스템과 인프라는 자꾸만 새 것으로 바뀌는데 왜 예전 것들을 부여잡고 있는지 각자가 스스로를 검토해야 할 때다.
 

결론은 "2차 인증을 도입했다"는 것이 아니라 기술 및 보안성 등 "어떤 2차 인증을 도입했느냐"가 관건이다.

"아무 것도 신뢰하지 않는다" = "아무도 믿지 마라" = "계속 검증하라"

 

앞으로 정보 보안의 흐름은 보안은 강화하고 사용자의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기억할 필요가 없는 비밀번호! BaroPAM이 함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