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누리아이티

정보자산의 보안강화를 위한 3단계 인증 보안SW(BaroPAM) 전문기업인 누리아이티

▶ BaroSolution/기술문서

사용자 식별.인증을 위한 탈중화 방식의 다계층 인증 시스템 필요성

누리아이티 2024. 9. 22. 07:06

 
서버보안 S/W 적용방식에는 Gateway(+Proxy) 방식, Sniffing 방식, Agent 방식, LKM(Loadable Kernel Module) 방식, PAM(Pluggable Authentication Module) 방식 등이 있다.
 

 
정보자산의 보안 강화를 위하여 사용자 식별.인증하기 위한 인증 시스템은 우리가 많이 적용하여 사용하고 있는 Gateway(+Proxy) 방식은 접속하기 위한 통로를 별도로 설치한 후 사용자가 해당 통로를 통해서만 접근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타고 고속도로에 진입하기 위해서 반드시 톨게이트를 거쳐 통행료 징수를 위한 체크를 하듯이 서버나 네트워크, DB에 접속, 로그인하거나 로그인 한 후에 프로세스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Gateway를 거치도록 구성하여 모든 로그인과 철저하게 통제하는 방식이다.

중앙 집중식으로 중앙화 되어 있는 Gateway(+Proxy) 방식은 별도의 서버(안전성을 위해 이중화 구성 필요)를 설치한 후에 독립적인 IP 및 포트를 부여하고, 접속 시 해당 IP 및 포트로 로그인 하도록 한다.

분명한 것은 서버 접근제어 기능 측면에서 서버보안S/W(Agent, LKM, PAM)가 Gateway(+Proxy, 별도의 보안서버) 방식에 비해 훨씬 기술적인 장점이 많다는 점이다. 
 
물론 네트워크 관점에서 바라볼 때 서버 접근제어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은 Gateway (+Proxy) 방식이 훨씬 쉽다는 장점이 있다. 
 
왜냐하면, 중앙집중식으로 중앙화 되어 있는 Gateway (+Proxy) 방식은 서버보안S/W와 달리 서버마다 무언가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논리적인 망구성의 변경이나 우회경로가 쉽게 뚫릴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자칫 Gateway (+Proxy) 서버의 접근 계정이 유출되면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 게다가 Gateway (+Proxy) 서버의 장애 발생 시 전체서버에 접근이 불가능해지고 사용자들이 서버에 접근하기가 많이 불편해지는 점 등 네트워크 기반에서 서버접근제어를 바라볼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신중하게 검토하여야 한다.
 
중앙집중식으로 중앙화 되어 있는 별도의 서버 방식인 Gateway(+Proxy) 방식을 사용하는 것은 해커들이 너무도 좋아하는 우회/원격 접속, 중간자 공격이 가능한 솔루션으로 보안 전문가들은 이런 분류의 솔루션은 보안 솔루션으로 취급하지도 않는다. 
 
최근 사이버 범죄는 Gateway(+Proxy) 방식의 중앙 집중식 시스템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해커들은 중앙 집중식 시스템에 침투하여 서버접근제어(SAC, Server Access Control), 계정관리(IM, Identity Manager), 통합인증(SSO, Single Sign On), 가상화, 클라우드 등의 시스템을 장악한다. 사용자/시스템/계정 정보를 유출하여 도용 및 악용하거나, 관리콘솔에 악성코드 삽입, 사용자/시스템/계정정보를 삭제한 후 시스템을 무력화시켜 서비스를 불능 상태로 만든다. 이는 기업에 커다란 피해를 준다.

이처럼 중앙 집중식은 시스템의 보안에 있어서 여러가지 취약한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중앙 집중식은 논리적인 망구성의 변경이나 우회경로가 해커들에게 쉽게 뚫릴 수 있다. 이로 인해 시스템의 사용자/시스템/계정정보가 유출되고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중앙 집중식 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하면 전체 시스템에 접근이 불가능해지고 사용자들이 시스템 접근이 어려워진다. 중앙집중식은 기술적으로 "단일 지점 공격"에 의한 시스템 전체가 장악되거나, 파괴될 수 있다.

 

 

다계층 인증(Multi-layer authentication)이란 중앙 집중식에서 벗어나 PC, 서버,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 데이타베이스 등 각각의 레이어별로 적용하여 운영되는 인증 체계를 말한다. 다계층 인증은  "단일 지점 공격"에서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다.

탈중앙화하는 다계층 인증(Multi-layer authentication)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1. 보안 강화

탈중앙화 방식은 "단일 지점 공격"을 없애고, 사용자 식별.인증을 정보 자산의 각 레이어별로 분산하여 시스템의 보안을 강화한다.

중앙 집중식 시스템에서의 해킹은 전체 시스템의 서비스 중단을 초래할 수 있지만, 분산된 시스템에서는 개별 노드(레이어)의 공격이 전체 시스템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2. 저항력 있는 시스템

중앙 집중화 방식은 해커들의 "단일 지점 공격"의 표적이 되어 집중 공격을 받아 서비스가 중단되어 최악의 경우 서비스나 시스템에 접속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여 신뢰성을 저하시킨다. 그러나, 탈중앙화된 방식은 해커들의 공격으로 부터 서비스가 중단되거나 시스템에 접속하는 상황을 최소화 시켜 신뢰를 증가시킨다.

즉, 탈중앙화 방식은 분산된 형태로 운영되기 때문에 개별 노드의 고장이나 공격에도 시스템이 계속해서 운영될 수 있다. 이는 시스템의 저항력을 향상하고 서비스 중단을 방지할 수 있다.

3. 신속한 처리

탈중앙화된 방식은 중앙 집중화된 구조에 비해 더 빠르게 사용자 식별.인증을 통한 거래를 신속히 처리할 수 있다. 중앙 집중화된 시스템에는 중계자의 처리 시간과 규제 등이 거래 속도를 늦출 수 있지만, 탈중앙화된 시스템은 이러한 제약을 줄어 주어 신속하게 거래를 처리시킨다.

종합적으로 탈중앙화는 보안, 신뢰성, 비용 효율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현대 사회와 기술 분야에서 중요한 가치를 지닌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사이버 보안은 현대 기업의 IT 환경에서 복잡하고 중요한 문제이다. 공격자들은 기업 방어를 뚫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계속해서 찾고 있으며, 기업은 이에 대응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어 전략을 채택해야 한다. "다계층 인증"은 이에 대한 가장 안정적인 해결책이다.


"아무 것도 신뢰하지 않는다" = "아무도 믿지 마라" = "계속 검증하라"
 
앞으로 정보 보안의 흐름은 보안은 강화하고 사용자의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기억할 필요가 없는 비밀번호! BaroPAM이 함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