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누리아이티

정보자산의 보안강화를 위한 3단계 인증 보안SW(BaroPAM) 전문기업인 누리아이티

▶ BaroSolution/오류 메시지

Windows에서 보안 부팅을 해제하는 방법

누리아이티 2023. 10. 5. 10:46

보안 부팅은 신뢰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로만 시스템을 부팅할 수 있도록 하는 안전 기능이다. Windows 8 이상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보안 부팅은 신뢰할 수 있는 펌웨어로 시스템을 부팅하여 바이러스나 맬웨어로 부터 시스템을 보호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문제가 발생할 경우 Windows 보안 부팅 설정을 끄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이 가이드에 설명된 방법은 모든 PC 브랜드에 적용된다.

 

파트 1: 보안 부팅이란 무엇인가?

 

보안 부팅은 확인된 프로그램만 시작 시 실행되도록 허용하는 보안 도구이다. 또한 악성 루트킷과 같은 비공식 프로그램의 실행을 중지한다. 이 기능은 BIOS/UEFI 전제 조건이므로 최신 Windows 버전을 설치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보안 부팅은 어떻게 작동하나?

 

보안 부팅은 UEFI/BIOS 내의 프로토콜이므로 시작 시 작동한다. 이는 TPM(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 모듈)과 함께 작동하며 Windows 설치에 필수다. TPM은 하드웨어 기반 보안을 담당하는 반면 보안 부팅은 소프트웨어 기반 보안을 처리한다. 이 프로세스는 결함이 있는 하드웨어나 승인되지 않은 프로그램이 있는 경우 시스템이 부팅되지 않도록 한다. 이는 디지털 서명되고 인증된 프로그램만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추가 데이터 보안 및 보호 계층 역할을 한다.

 

 

파트 2: 보안 부팅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Dell 노트북에서 보안 부팅 비활성화하는 방법을 알기 전에 다음과 같이 보안 부팅 상태를 확인해 야 한다.

 

1) 시작 메뉴로 이동하여 검색 상자에 "msinfo32"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른다.

 

 

2) 시스템 정보가 화면에 나타난다. 시스템 요약을 선택한다.

 

 

 

파트 3: Windows에서 보안 부팅 비활성화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보안 부팅 비활성화를 진행하기 전에 다음 사항에 유의해야 한다.

1) 시스템에 새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설치한 후 복원하지 않고 보안 부팅을 다시 활성화하지 못할 수 있다.

2) 이러한 설정은 고급 사용자를 위한 것이며 잘못 구성된 경우 데이터가 영구적으로 손실될 수 있으므로 BIOS 설정을 변경할 때 주의해야 한다.

 

이제 전원을 끌 경우 발생할 수 있는 결과를 알았으므로 Lenovo 보안 부팅을 비활성화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BIOS에서 Windows 보안 부팅 비활성화하는 방법

 

아래 지침에 따라 BIOS에서 Windows 보안 부팅 설정을 비활성화할 수 있다.

 

1) 설정 업데이트 및 보안으로 이동한다.

2) Windows 업데이트에서 설치하거나 다운로드 할 항목이 있는지 확인한다.

3) 이제 복구로 전환하고 고급 시작 옵션에서 다시 시작을 클릭한다.

4) 문제 해결 > 고급 옵션 > UEFI 펌웨어 설정을 선택한다. 그러면 BIOS 모드로 들어간다.

 

보안 부팅 옵션은 제조업체마다 다르지만 보안, 부팅 또는 인증 탭에서 찾을 수 있다.

 

5) 찾으면 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비활성화한다.

 

 

6) 마지막으로 변경 사항을 저장하고 종료하여 PC를 다시 시작한다.

 

 

2. BIOS 없이 Windows 보안 부팅 비활성화하는 방법

 

레지스트리 편집기 또는 PowerShell을 사용하여 BIOS 없이 ASUS 보안 부팅을 비활성화할 수 있다. 계속하기 전에 다음을 확인해야 한다.

-컴퓨터 펌웨어가 보안 부팅을 지원하는지

-시스템에 유효한 보안 부팅 인증서가 설치되어 있는지

-Windows 8 이상인지

-최신 BIOS 인지

-부팅 모드가 Legacy 대신 UEFI인지

 

이제 BIOS 없이 Windows 보안 부팅 설정을 끄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레지스트리 편집기 사용

 

Windows + R 키를 눌러 실행 창을 연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열려면 "regedit"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른다.

 

③ 다음 경로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눌러 올바르게 실행하라.

 "컴퓨터\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SecureBoot\State"

④ 레지스트리 창이 화면에 나타나면 DWORD UEFISecureBootEnabled를 찾아 두 번 클릭한다.

여기서 값을 "0"으로 변경하고 확인을 누른다.

 

⑥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여 변경 사항을 적용한다.

 

2) Windows PowerShell 사용

 

Windows 키를 누르고 검색 상자에 PowerShell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한다.

 

② 이제 "Set-SecureBootUEFI-Disable"을 입력하고 Enter 버튼을 눌러 명령을 실행한다.

③ 마지막으로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여 변경 사항을 적용한다.

 

 

FAQs:

 

1) Windows 보안 부팅 설정을 끌 수 있나?

 

Windows 보안 부팅 설정은 필수가 아니기 때문에 끌 수 있다. 이는 여러분의 요구 사항에 따라 다르며 운영 체제는 그 유무에 관계없이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다.

 

2) 보안 부팅 비활성화는 어떻게 하나?

 

BIOS 메뉴를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고 보안 부팅을 비활성화할 수 있다. BIOS 메뉴에서 끄려면 BIOS Secure Boot 설정으로 이동하여 비활성화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Windows PowerShell 또는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사용하여 비활성화할 수도 있다.

 

3) 보안 부팅 없이 Windows을 부팅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보안 부팅을 해제한 후 Windows을 정상적으로 부팅할 수 있다.

 

4) 보안 부팅의 단점은 무엇인가?

 

보안 부팅은 Windows 8 이상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허가되지 않은 소프트웨어나 이중 부팅을 차단한다. 따라서 시스템이 그래픽 카드를 받아들이지 못하게 할 수 있으므로 게임 및 전문 소프트웨어 실행 시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결론

 

보안 부팅 유틸리티에는 다양한 이점이 있지만 때때로 문제가 발생하므로 그럴 때는 비활성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HP/Dell/ASUS Lenovo 시스템에서 Windows 보안 부팅 설정을 비활성화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BIOS에 액세스하거나, Windows PowerShell 또는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사용하여 BIOS 없이 보안 부팅 비활성화를 수행할 수 있다.